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적극적 투자법

라오어 무한매수법 TLP법 백테스트 총정리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한매수 TLP법 백테스트 총정리

 

이전 글에서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 중 TLP 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하지만 글을 읽고 무한매수법에 대해 이해를 하였어도 아직 마음속에는 정말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해도 될까?라는 의문이 남아있으실 겁니다.

 

라오어의 무한매수법 TLP법 총정리(2022 ver)

오늘은 라오어님의 TLP(아기돼지삼형제)법에 대해 소개해드려해요. 라오이님 무한매수법의 수익률은 유지하면서 안정성을 한층 높인 투자방법 입니다. 기존에 자신만의 원칙과 기준없이 투자를

www.truedonshow.com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라오어님의 무한매수 TLP 법의 백테스트* 결과들을 소개함으로써 투자법에 믿음을 더해드려 합니다.

 

* 백테스트란?

과거에 돌아가서 특정 투자전략을 사용했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벌어드릴 수 있었을지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는 과정을 의미해요.

 

무한매수법 백테스트 모음

 

글을 끝가지 읽는 것만으로도 아래와 같은 의문들을 해소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TLP 법으로 투자를 하고 계신다면 글을 꼭 끝가지 읽어주세요.

 

  •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TLP 법이 수익률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 TLP 법을 단리로 운용하는 게 좋을까 복리로 운용하는 게 좋을까?
  • 왜 첫째를 v1.0, 둘째, 셋째는 v2.1로 운용해야 할까?

 

목차

 

1. 무한매수법 vs TLP법

   - 무한매수법과 TLP법 수익률, MDD 비교

   - 백테스트 상호 검증

 

2. TLP법 단리 vs 복리

   - 단리와 복리 중 무엇을 택해야할까?

   - 수익률 및 안정성 비교

 

3. v1.0과 v2.1 성과비교

   - v1.0로 첫째를 운용하는 이유

   - v2.1로 둘,셋째를 운용하는 이유

 

4. TLP법 백테스트 관련글

 

 

무한매수법 vs TLP법

 

백테스트 결과

라오어님은 TLP 법을 소개하면서 약 6년(2015.02 ~ 2020.11) 간의 백테스트 결과를 공유하셨어요. 4가지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V1 단리 : 무매법 v1 + 영혼법 X + 수익금 재투자 X

2. V1 복리 : 무매법 v1 + 영혼법 X + 수익금 전액 재투자

3. TLP 반복리 : TLP법 + 수익금 일부 재투자

4. TLP 복리 : TLP법 + 수익금 전액 재투자

6년간 무한매수법 및 TLP법 수익률 비교표

백테스트 결과 상대적으로 현금을 많이 보유하는 TLP 법이 수익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안정성과 수익률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네요. TLP반 복리가 무매 복리 v1보다 안정성뿐만 아니라 수익률도 압도하고 있으니 말이죠.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 우수한 TLP법

 

정합성 검증

하지만 혹시 백테스팅을 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지는 않았을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이를 해소하고자 같은 조건으로 진행한 백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보았어요. 

 

- 백테스트 기간 : 2015.01.01 ~ 2020.11.05(약 6개월)

 

- 투자종목: TQQQ(나스닥 3X)

 

- TLP 버전: 반 복리 TLP 법(v2.0)

 

 

백테스팅 검증

 

라오어님, IB연구소님, 루나레나님의 백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보니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간별 수익률이 유사하게 계산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루나레나 님의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30%는 세금, 70% 재투자를 진행하였어요)

TLP법 라오어님, IB님, 루나레나님 백테스트 결과자료

 

 

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그래프를 그려보더라도 백테스트 결과가 비슷하게 도출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네요. 반복리 TLP 법으로 6년간 투자 시 원금의 4배(300%)라니 과거 결과이지만 가슴이 뛰는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6년 TLP 백테스트 수익률 그래프

 

 

 

TLP법 단리 vs 복리

 

위 결과에서 보았듯 라오어님의 TLP 법은 수익률 측면에서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투자방법입니다. 하지만 3배 레버리지 상품을 사용하는 만큼 변동성이 작지 않죠.

 

실제로 복리로 TLP 법을 투자하는 경우 2018년 MDD는 무려 -40%가 넘습니다. 1억이 있다면 4000만 원 이상 손실이 발생하는 시점이 있다는 거죠. 과연 이러한 낙폭을 견딜 수 있는 투자자가 몇 명이나 될까요?

무한매수법 TLP법 단리 복리 비교

 

 

연도별 수익률 및 MDD

그렇다고 단리로 진행을 하면 수익률이 너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실 거예요. 단리와 복리 중 의사결정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백테스트 결과를 비교해 정리해보았어요. 아래 결과는 루나레나님호지민님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단리와 복리 수익률 및 MDD 비교

 

2016년도부터 1년 단위로 끊어서 단리와 복리의 수익률 및 MDD를 비교한 표입니다. 예상했듯 수익률은 복리가 우수하고 MDD측면에서의 변동성은 단리가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리로 운용하는 경우 평균 2.8% 수익이 감소하지만 2018년에는 복리보다 약 7.8% 낮은 MDD를 기록했네요.

 

단리와 복리 수익률 및 MDD 비교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변동성을 고려하여 단리와 복리 중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루나레나님의 백테스트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신다면 재투자비율을 정할 수 있으니 직접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v1.0과 v2.1 성과비교

 

TLP 법에서 첫째는 v1.0으로 둘째, 셋째는 v2.1로 운용하고 있어요. 그럼 왜 우리는 둘째와 셋째를 더 복잡한 v2.1로 운용해야 할까요?

v2.1 운용사유

 

둘째, 셋째 - 안정성이 우선

v2.1은 많은 분들에게 아픔을 안겨주었던 LABU사태로 만들어졌습니다. v2.1은 전, 후반전을 나눠 운용되며 일부 금액을 5% 익절을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어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라오이님의 백테스트 결과 LABU가 급락하는 2020.02.22 ~ 2020.04.23 기간에 v1과 v2는 40회를 모두 소진하지만 v2.1은 40회가 모두 소진되지 않고 9.5%의 수익을 만들어냅니다.

v2.1 LABU 백테스트 결과

 

다시 TLP 법으로 돌아와 둘째와 셋째는 하락장에서 원금이 소진되는 방파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수익률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게 필요하는 거죠. 그렇기에 구조적으로 더 안정적인 v2.1로 운용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왜 둘째와 셋째를 v2.1로 운용해야 할까?

 

 

첫째 - 수익률이 중요

그럼 왜 첫째는 v2.1이 아닌 v1로 운용하는 걸까요? 이에 대해 답을 하기 위해서는 v2.1과 v1의 수익률을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둘째, 셋째와 달리 수익률에 초점을 맞춰 운용되기 때문이죠.

서울제비님의 글을 참고하여 첫째를 v1과 v2.1로 운용했을 때의 수익률을 비교해봤어요. 아래 그래프에서 빨간색(v1)이 파란색(v2.1)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QQQ, TECL 모두 같은 경향을 보여주고 있네요.

첫째 v1, v2.1 수익률 백테스트

 

즉, 첫째는 v1, 둘째, 셋째를 v2.1로 운용함으로써 수익률과 안정성을 모두 잡기 위한 구조였음을 백테스트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백테스트 관련 글

 

과거의 결과가 미래를 보장해 주지는 않지만 직접 백테스팅을 해보고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TLP 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실 겁니다. 제가 오늘 글에 모두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카페에 있는 TLP 법 관련 백테스트 글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1. 라오어님 TLP 백테스트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10564

2. IB연구소 TLP 백테스트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10691

3. 루나레나 TLP 백테스트 스프레드시트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10900

4. IB연구소 무매 V1, V2, TLP, 빠무매 수익율 & 위험성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1222

5. TECL모아태산 무매 V2.1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1566

6. 서울제비 TLP 첫째 V2.1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5383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5398

7. 유치부교사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7632

8. 헛스윙님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7834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8293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8297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8422

9. 호치민님
https://cafe.naver.com/infinitebuying/27977

 

이외에도 다른 글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백테스트 관련 글을 공유해주신 카페 회원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