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투자 지식&마인드

MDD(최대손실낙폭) 정의와 활용법 그리고 한계점까지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MDD(Max Drawdown) 최대손실낙폭에 대한 정의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MDD(최대손실낙폭)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MDD 정의

MDD는 Max Drawdown의 약자로 Drawdown 중 가장 큰 값을 의미해요. 국내에서는 최대 (손실) 낙폭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Drawdown(낙폭)이란 투자 중 고점에서 저점까지 떨어진 비율입니다.

MDD(최대 낙폭)의 정의

위 그래프에서  3개의 낙폭(Drawdown)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중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3번째 값최대 낙폭(MDD)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MDD 계산방법

위 그림처럼 각각의 낙폭(Drawdown)을 계산하게 되면 46%, 29%, 56%가 나옵니다. 그중 가장 큰 값(가장 크게 하락한)이 MDD가 되게 되는 거죠.

 

MDD 활용예시

그럼 왜 우리는 투자하는 데 있어 최대 낙폭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MDD가 높은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는 투자자가 심리적으로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 테슬라와 같은 상품들이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우리 주변을 보면 비트코인, 테슬라에 투자한 사람은 많이도 이를 통해 큰돈을 번 사람은 생각보다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높은 변동성과 MDD로 중간에 투자를 포기(관련 기사)했기 때문이죠.

MDD는 어떻게 활용될까?

때문에 우리는 상대적 기대수익은 적더라도 자신이 견딜 수 있는 MDD이내의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시장이 좋지 않아 큰 낙폭이 있더라도 우리가 견디고 투자를 지속해나갈 수 있는 전략으로 말이죠.

 

 

 

 

 

MDD 한계점

 

최대 낙폭(MDD)은 유용한 지표임에는 틀림없지만 한계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하락 폭만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투자기간 중 얼마나 많은 하락의 빈도가 있는지, 하락 후 전고점 가격까지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 수 없습니다.

 

같은 MDD를 기록했더라도 더 적은 하락(Drawdown)과 하락 이후에 빠르게 회복되는 포트폴리오가 더 우수하다 할 수 있기에 다른 지표와 함께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MDD가 가진 한계점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