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적극적 투자법

IPO 및 Pre-IPO 개념 및 단계 총정리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pre-IPO, IPO 단계 총정리

 

IPO의 목적

 

  • 신규 사업 강화 및 설비투자
  • 상장시장의 자금조달 용이
  • 기존 투자자 EXIT 니즈

상장을 추진하는 기업이 IPO를 추진하는 경우는 위와 같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부분은 원활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IPO를 공모주 투자를 통해 접하고 있죠. 하지만 우리가 조금 더 공부를 한다면 공모주 투자 이외에도 pre-IPO와 IPO단계에서 훨씬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비상장주식이 코스피나 코스닥의 상장하기 전 어떤 단계가 있는지 정리해보면서 비상장주식 투자의 기초를 다져보려 해요.

 

pre-IPO 단계

 

1. 증권사와 대표 주관계약 체결

상장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증권 등과 같이 증권사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대표 주관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때 주관 계약을 체결한 대표 주관사와 함께 다양한 상장 준비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죠.

 

 

2. pre-IPO 투자 유치

대표 주관 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해당 주관사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투자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시기에 pre-IPO 투자를 유치하게 됩니다.

 

pre-IPO를 진행하는 기업의 경우 3년 안에 상장을 추진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투자를 할 경우 3년 이내의 2~3배 정도의 수익을 기대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시기이죠.

 

 

3. 질적 심사 요건 점검

주관사에서 상장을 추진하는 회사에 대해 질적심사 요건을 점검해줍니다. 여기서 질적심사란 상장에 적합한 매출은 발생하고 있는지, 매출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하는 행위를 의미해요.

 

이후 기존 매출의 극대화, 재무제표를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방향 등을 조언해 줌으로써 추후 원활한 상장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4. 우리 사주조합의 결성 

이 시기에 상장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사주조합에 대한 의사결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 사주조합의 물량을 얼마나 설정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게 되죠.

 

 

5. 명의개서 대행 계약

앞선 단계들이 정리가 되면 증권사와 명의개서대행 계약을 진행하고 전략적으로 적절한 상장 일정을 조율하게 돼요.

 

이 명의개서 대행이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통일주권을 발행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식분할, 무상증자가 일어나기도 하니 투자 시 유심히 모니터링해야 하는 시점인 거죠.

 

💡 명의개서란?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회사로부터 주주로 인정받기 위해 주주명부에 성명과 주소 등을 기재하는 것

주식 취득자가 명의개서를 하려면 발행회사나 발행회사의 주식 관련 업무를 대신 처리하는 명의개서 대리인에게 주권을 제출하고 확인을 받아야 해요.

증권예탁원과 국민은행 등 대리인이 그 역할을 맡고 있어 이 같은 불편과 주권 분식 위험을 없애도록 제도화되어 있습니다.

 

 

IPO 단계

 

1. 한국거래소 상장심사

주관사의 도움을 얻어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 기간은 최대 2개월이 소요되고 2개월이 넘어가게 되면 한국거래소에 지연 사유서를 작성해야 해요.

 

2. 증권신고서 제출

예비심사를 무사히 통과하게 되면 공모가를 어떻게 산정했는지 등을 작성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 시기가 되었다면 상장은 거의 확정이 되었다고 볼 수 있죠.

 

우리가 공모주 투에서 상장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의 대부분을 이때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얻게 됩니다. 실제로 분량은 300~700페이지 정도로 방대한 정보가 들어가 있어요.

 

3. 최종 신고서 효력 발생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3주 이내로 최종 신고서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크래프톤 같이 증권신고서 상의 기업가치 평가대상으로 적절치 못한 기업이 선정되는 경우 고평가 논란에 의해 상장가 밴드를 하향 조절하여 상장이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4. 공모 및 청약절차

증권신고서가 3주가 지나 신고서가 수리되면 바로 공모 및 청약 절차가 진행되어요. 1~2주 정도 청약에 참여할 기관들에게 IR(투자설명회)를 진행하게 됩니다.

 

5. 수요예측기간

수요예측은 기관들을 대상으로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공모가 상하단 사이에서 최종 상장 가격이 결정되게 됩니다. 

 

투표 결과의 따라 공모가 밴드의 상단을 초과할 수도 하단을 하회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공모주를 투자를 할 때 중요하게 보는 기관경쟁률, 공모가 결정 등이 이 시기에 확정되는 것이죠.

 

6. 일반 투자자 청약

기관의 수요예측이 종료되고 1주일 뒤에 일반투자자에게 청약이 진행됩니다. 이 시기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모주 투자를 진행하는 시점이지요.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