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LTE요금제가 5G 요금제보다 훨씬 좋은 이유 (통신사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5G의 비밀)
5G 요금제를 고집하면 요금차이가 20배?
아마 많은 분들이 LTE(4G)에서 5G로 변경하였음에도 올라간 요금에 비해 그 만족도는 높지 않으셨을겁니다. 통신사에서는 5G가 4G보다 20배나 빠르다고 광고하였지만 사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그 변화를 체감하기는 어려웠죠.
오늘은 통신사에서는 말해주지 않으려고 하는 5G 속도에 대한 비밀과 왜 90% 이상의 사람들은 5G 요금제가 아닌 LTE 요금제가 훨씬 유리하지에 대해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여러분의 알뜰폰 요금제를 LTE로 해야할지 5G로 해야할지 결정할 수 있으실겁니다.
'요금제 선택의 기준' 이전 글 읽어보기
LTE(4G) vs 5G 요금제 선택기준
알뜰폰 요금제를 어디서 비교해야 하는지 알았다면 어떻게 비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인데요.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세워야 할 기준은 내가 LTE 요금제를 사용할 것인가 5G를 사용할 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통신 3사의 경우 LTE 요금제의 가격을 올려 5G 요금제를 강제로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알뜰폰에서는 LTE(4G)와 5G를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이유로 23년 기준 LTE 시장에서 30%에 가까운 고객인 1,300만 명 이상이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고 실제로 그 추세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유롭게 요금제 선택이 가능한 알뜰폰 요금제에서는 상대적으로 요금이 저렴한 LTE(4G)를 선택하는 것이 항상 좋을까요? 아니면 상대적으로 요금은 비싸지만 속도가 강점인 5G 요금제를 선택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가 핸드폰을 사용할 때 필요한 속도를 스스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핸드폰을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저의 경우 스마트폰에서는 전화, 웹서핑, 카톡, 웹툰,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 중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이 가장 많은 작업은 유튜브 시청으로 저에게 요구되는 필요한 속도는 유튜브를 원활하게 시청을 지원할 수 있는 속도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최고화질인 1080p가 지원되는 속도라면 사실 저에게 그 이상의 속도는 차이를 크게 체감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럼 과연 LTE와 5G가 실제로 제공되는 속도에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데 있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TE(4G) vs 5G 실제 제공 속도
제가 앞서 '실제로 제공되는'이라는 단어를 붙인 이유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통신사에서 이용하는 속도와 실제로 제공된 느 속도에는 꽤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기사에서 보듯 통신사에서는 이론적인 속도로 홍보를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제공되는 속도는 이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속도가 제공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하는 품질평가 데이터를 기준으로 실제 제공되는 데이터의 평균 속도를 확인해 보면 5G의 경우 800 Mbps, 4G, LTE의 경우 150 Mbps로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G가 약 5배 정도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정보만 본다면 4G 요금제보다는 5G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앞서 제가 설명드렸던 것처럼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나에게 맞는 요금제'입니다. 속도가 빠른 요금제가 아니죠. LTE 요금제에서 제공되는 평균 속도인 150 Mbps는 어느 정도의 속도일까요?
이를 위해서는 비트(b)와 바이트(B) 대소문자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대문자인 1바이트를 8개의 소문자 비트로 구성된 단위입니다. 즉 앞서 설명한 150메가비트(Mb)는 우리가 친숙하게 아는 메가바이트(MB)로 환산하면 18.9메가바이트가 되는 거죠. 즉, 1초에 18.9메가바이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속도라는 의미입니다.
1초에 18.9메가바이트로 다운로드 가능하다면 유튜브에서는 우리가 일반적 영상에서 볼 수 있는 1080p는 물론 이보다 4배 해상도를 가진 4K 영상을 재생하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1기가바이트(GB) 파일을 예로 들자면 50초라는 시간 안데 다운로드가 가능한 속도이고요.
LTE(4G) vs 5G 선택의 기준
저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유튜브 1080p의 화질로 시청하는 것이 가장 큰 데이터 실시간 사용량이기에 LTE요금제를 사용해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을 것 같아 LTE 요금제를 사용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업무 혹은 개인적으로 업로드, 다운로드할 일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5G 요금제를 추천드리고요.
즉, 영상을 편집하거나 업무목적으로 고용량의 파일을 받지 않는다면 사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카톡, 웹서핑, 유튜브 시청 등에서는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을 체감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하지만 요금제의 경우 같은 요금제의 경우 반값, 더 나아가 그 이하로 이용이 가능하죠.
실제 SKT와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낮은 요금제의 경우 그 차이가 20배 이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기에 우리는 무조건 5G 요금제! 를 외칠 것이 아닌 나의 평소 데이터 사용 패턴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 요금을 선택하여 통신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실겁니다.
구분 | 요금제 | 월 가격 |
SKT | 6GB+최대 400Kbps | 29,210 |
알뜰폰 | 5GB | 990 |